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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과 관련하여 이집트인들은 태양신 라의 부활을 상징하는 황금색으로 염색한 계란을 신전에 바쳤다고 한다. 또한, 고대 이집트에서 토끼를 의미하는 'um'이란 단어가 '기간'이라는 뜻과 같은 발음이었기 때문에 토끼는 태양의 주기성 사상과 관련이 있는 다산을 상징하는 동물이었다. 토끼는 초봄에 번식을 하며, 먹이를 찾아 산과 들에 나타나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 때는 사람 가까이도 겁없이 접근한다. 이 때문에 토끼가 생명의 상징인 달걀을 인간에 전달해 주기 위해 봄에 나타난다는 전설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래서 토끼가 숨긴 달걀 찾는다면서 미리 어른들이 달걀을 숨겨놓고 아이들에게 찾게 한다. 이 때, 빨간색으로 칠해진 달걀을 찾으면 3일동안 운이 좋다는 속설도 독일에는 떠 돈다.

 

위와 같이 달걀이 생명과 다산의 상징으로서 여신의 제물임과 동시에 새봄에 새 기운을 취한다는 의미로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이 풍습이 기독교의 부활절에 융합되었다. 삶은 달걀을 먹는 풍습은 당시 기독교인들은 부활절 전 40(사순절) 기간동안 금욕적인 생활을 했다. 그 마지막 1주일 간은 금식기간이었는데, 냉장고가 없어서 계속 생산되는 달걀을 상하지 않게 보관하기 위해서 삶아 보관하였고 이것이 생명의 상징인 달걀을 푹 삶아 먹게 된 연유라고 보고 있다. 부활절이되면  아이들은 이스터 옷을 입고, 이스터 선물을 받고 기뻐한다. 하지만, 크라스마스의 주인공을 싼타로 착각하는 것처럼 부활절의 주인 예수는 아랑곳 하지 않고 토끼와 계란이 부활의 중심이 된다면 그것은 이교도의 에오스터 여신의 상징인 토끼를 숭배하고 계란을 신전에 바친 사람들의 습관과 다를바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부활주일에 부활의주님 만을 깊이 묵상하고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만을 찬양하자

 


목회자칼럼

기영렬 목사 칼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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