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신학
2017.02.03 23:06

계시록은 묵시,예언,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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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은

-묵시문학적 요소,

-예언적 요소,  

-서신적 요소가

함께 어우러져서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여러 문학 형태를 띠고 있다.

시, 역사서, 편지, 지혜문서.. 그 중에 묵시문학도 있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그것을 각 장르에 맞게 읽어야 한다.

 

소설을 읽을 때.. 시처럼 읽으면 안 되고,

시를 읽을 때.. 소설처럼 읽어도 안 된다.

시를 읽을 때, 뭔가 상징하는 것을 머릿속에 생각하면서 읽어야 하는 것이다.

계시록은 ‘묵시문학적 형식’이 가장 두드르지게 나타나 있으므로,

그것을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한다.

 

이런 문학적 특성을 이해한다면, 계시록을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을 준다.

살펴보면..

 

 

◑1. 묵시문학적 요소

 

계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아포칼립시스 

 

▲‘계시’라는 말의 희랍어 ‘아포칼립시스’는 당시에

①계시(감춰진 것을 드러내어 알려주다는 뜻)

②또는 당시 고대사회에 유행하던 ‘묵시문학’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였다.

 

그래서 학자들은 요한계시록(아포칼립시스)이

계시냐, 아니면 묵시문학이냐.. 설전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넓게 보면, 그게 그거다.

‘묵시문학’이 ‘계시’ 안에 포함된다고 하겠다.

사도요한은 계시를 드러내되, 묵시 형식을 써서 드러낸 것이다.

 

▲‘묵시문학’이란?

계시록을 읽어보면, 계시록이 당시 고대사회에 유행하던

묵시문학적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있음을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면 묵시문학의 특징을 알아야, 계시록의 어떤 부문이 묵시인지 알 수 있다.

 

묵시문학의 특징은,

일정한 전개형식을 가진 이야기이지만, 특별히 초월성을 내포한 이야기다.

시간적 초월과 공간적 초월이 있다. 다소 믿기 어려운 황당한 표현도 있다는 뜻

 

요한이 본 환상 이야기를, 보다 잘 표현/설명하기 위해서

상징 같은 것들을 동원하고,

구약적 내용이나, 당시 설화 등

당시 유대인들이 금방 이해할 수 있었던 이야기 내용을 갖고,

이야기로 만들어 놓은 것.. 이런 부분(묵시문학적 요소)이 계시록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자적 해석을 무시할 수 없지만, 100%문자적 해석은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묵시문학적 요소들을 분별해 내어, 상징적 해석을 해야 한다.

 

하나님께 받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마치 에니메이션처럼 회화적, 상징적으로 펼쳐 보이고 있다.

묵시문학의 특징이다.

 

우리는 계시록을 읽으면서 천사와, 짐승과, 숫자들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번개를 보고, 뇌성을 듣게 되고. 지진과 전투도 목격한다.

보석이 등장하고, 한 여인이 무서운 용과 마주 선 것도 보게 된다.

흰 말을 탄 사람도 보고... (이것이 다 묵시문학적 표현들이다.)

 

그러나 묵시문학이라는 것은 그런 초월이나 상징을 통해서

어떤 대 원칙을 설명하는 것이지, 그런 어떤 특정한 사건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다.

요한은 뿔이 10개, 머리가 7개인 짐승을 본 것이 아니라,

그가 본 환상을

자기가 갖고 있는 문학적 자질과 복음에 관한 성경적 지식으로

잘 그려 넣은 것이다.

 

그러니까 그 전체 그림이 어떤 메시지인가.. 그것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지,

뿔이 10개, 머리가 7개.. 이런 이미지가 어떤 의미를 일일이 설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요한이 계시록을 쓸 때, 환상을 보고 바로 쓰고, 한 장면 보고 즉시 바로 쓰고,

이런 것이 아니라,

요한은 그 환상을 다 보고 나서, 오래 동안 연구 하고 공부했다.

 

그래서 계시록을 익어보면

아주 과학적인 구조와 치밀한 이야기 전개 형식을 우리가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묵시문학을 대할 때,

그 환상이 묘사하고 있는 그림을 분해하고자 시도해서는 안 된다.

그냥 그 전체 환상을 큰 틀로 보면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메시지만 들으면 된다.

 

그러니까 음녀, 짐승, 인, 나팔, 대접 이런 것들을 퍼즐 맞추듯이 짜 맞추려고

시도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그렇게 짜 맞추다가.. 그 환상 전체가 주는 전체 메시지를 놓쳐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계17장에,.

계17:1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2 땅의 임금들도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참람된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 그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여러분은, 이 여자, 음녀의 환상을 읽으실 때, 그 여자가 탄 붉은 빛 짐승이 무엇이고,

그 짐승의 몸에 이름이 무엇이고, 7머리, 10뿔은 무엇이고,

그 여자가 자줏빛 옷과 붉은 빛 옷을 입고 있는데, 이 옷은 무엇이냐?

 

금은보석 진주 금잔은 무엇인지? 그런 것을 파헤치려 하다가,

오히려 그 환상이 이야기하려는 메시지를 놓칠 수 있다.

그런 묵시적 환상이 나올 때는, 먼저 그 전체가 가리키는 메시지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유진 피터슨 목사님의 계시록 해석이, 주로, 전체 메시지를 보는 방식으로 하고 있다.)

                                                                   유진 피터슨/심판에 관한 최후의 말씀

 

이 음녀, 여자의 환상은

5절에 나와 있는 것처럼,

바벨론, 즉 로마의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핍박을 상징한다.

 

현대 사람들에게는

물질주의나 쾌락주의로 잠입해 있는 마귀의 세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니까 그 환상을 보면서, 여러분이 그것을 캐치하셨으면, 일단 넘어가시라.

전체적 그림을 다 그린 다음에, 왜 이게 열뿔이고 자줏빛 옷이고,

금은보석에 잔을 들고 있는지, 그것은 사실 2차적 문제다.

너무 2차적 문제에 신경 쓰다가, 전체 메시지를 놓치면 안 된다.

 

 

◑2. 요한 계시록은 묵시이면서 또한 예언의 말씀이다.

 

계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아포칼립시스 

 

계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가         *prophecy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요한 계시록을.. 1절은 <계시>라고 했고,      

또 3절에서 <예언>의 말씀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계시록은 미래의 일 뿐만 아니라, 교회 시대 전체의 이야기다.

그러면 요한이 여기서 이야기하는 이 ‘예언의 말씀’이란 무슨 뜻인가?

 

성경이 말하는 예언은 ‘단순히 앞의 될 일을 미리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자들이 선포했던 그 예언의 말씀을 떠올려 보시라.

그들이 선포했던 수많은 예언의 말씀은,

앞에 될 일 +과거에 행하셨던 하나님의 사역을 해석해서,

그것이 이스라엘 백성의 현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적용함으로써

범죄한 이스라엘을 각성 시키는 ‘과거적 예언’도 있었다.

 

그리고 미래에 관한 일이라 할지라도,

과거와 철저하게 관련되어서 전개되어질 것을 이야기 했다.

 

예를 들면, 이사야가 이사야40~66장에 걸쳐 바벨론 포로귀환을 예언했다.

그것은 앞에 되어질 일을 예언한 것이다.

그것을 이사야는 출애굽 사건을 근거로 해서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고,

과거의 것을 갖고 앞에 될 일을 말하고 있다.

 

사65장에 새 창조와 새 예루살렘의 회복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것은 첫 창조와 노아의 언약을 근거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예언하고 있다.

 

즉 예언이란, 과거의 하나님의 말씀을 잘 해석해서, 현재 우리에게 경험되어지고 있고,

미래에 완성될 하나님의 구속사건과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는 것을.. 예언이라 그런다.

 

구약의 선지자들이, 이미 일어났던 출애굽 사건을 근거로

구속사건을 예언했던 것처럼,

요한은 지금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근거로,

현재에 경험되고 미래에 완성될 하나님의 구속사건을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계시록은 예언의 말씀이 맞다.

 

단순히 미래에 되어질 일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이 기회에 ‘예언’에 대한 정의definition를 올바르게 가져야 할 것이다.)

 

그래서 계1:3절은

미래에 되어질 일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근거로,

현재에 경험되고 또한 미래에 완성될 하나님의 구속사건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니까 계시록에는

그리스도와 구속의 이야기와 하나님 나라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그것이 예언의 말씀의 내용이다.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는 ‘예언’의 개념은

이 땅에서 자기 자신의 미래를 알고 싶어 하는데,

그것은 성경적인 예언의 개념이 아니다.

성경적 예언인 미래의 새하늘과 새땅에 대한 것은.. 성경에 이미 다 나와 있다.

뭘 몰라서 예언을 받아서 알 필요가 없는 것이다.

 

 

◑3. 서신적 특징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계1:4

 

서신, 편지라는 것은, 보통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된

일차적인 독자인 그 수신자의 상황을 고려해서 기록된다.

 

에베소 교회에게, 서머나 교회에게, 버가모 교회에게 해 놓고

엉뚱한 이야기를 쓸 수 없다. 현실감이 있고 실제적인 이야기만 쓰게 된다.

 

첫 번째 수신자는 소아시아의 7교회였다.

이 7교회는 하나같이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요한계시록이 주어졌다는 사실을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영적전투에 노출되어 있었고, 그 전투에서 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다.

그 가능성을 원천봉쇄하기 위해서계시록이 주어졌다.

그래서 7교회에 주어지는 편지의 마지막마다

마치 후렴구처럼 ‘이기는 자에게는’ 하면서,

이기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약속들이 등장한다.

 

우리는 이 편지를 보면서, 당시 초대교회들의 실상을 파악하게 된다.

그 7교회를 밀 까부르듯이 까부려 했던 사탄의 세력이

이 편지 계시록에 수신자에게

(이 시대를 비롯한 전체 하나님의 교회에 동일한 수신자들에게)

공격을 가할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러니까 편지라는 형식을 동원해서

좀 더 현실적으로 이제 우리에게 다가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요한은, 이 편지 형식도 동원한 것이다.

 

▲마치는 말

요한이 이렇게 좀 더 효과적이고 현실적으로

복음을 우리에게 체감케 해 주기 위해서

선지자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했던 것처럼

 

-선지자적 전통의 입장에서 예언의 말씀을 대언하고 있고,

-묵시문학이라는 장르를 통해서, 천상적인 실체를 보여주고,

-현실을 정확하게 통찰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서신의 형식을 취함으로써

 

추상적인 대상과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구체적인 대상과 문제에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그렇게 접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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