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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교회개척시 목회자가 지불해야 할 대가들


강준민/미국 로고스교회 목사

* 본 자료는 “목회와 신학”(99.3월호)에 수록된 강준민 목사님의 글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로고스교회는 1989년에 시작하였으며, 이민 목회의 어려움과 아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회를 개척한다는 것은 어렵다. 힘들다. 피눈물나는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이것이 개척자의 현실이다. 그런데 교회를 개척하는 분들 가운데 다수는 이런 진리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 않은 채 시작한다. 혹 머리로는 알더라도 가슴으로는 받아들이지 않은 채 시작한다. 개척할 때 어느 미국교회로부터 장소를 빌려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그 교회 목사님을 만났다. 그 자리에서 미국 목사님이 내게 물었다. “무슨 각오를 가지고 교회를 개척하십니까?” 나는 짧게 대답했다. “죽으면 죽으리라” 그런데 그토록 죽음까지 각오하고 시작한 개척이었지만 막상 개척교회의 어려운 현실 앞에 부딪쳤을 때에는 그런 다짐이 별 의미가 없었다. 나의 짐이 결코 가벼워지지는 않았다.

먼저, 꿈의 좌절을 경험해야 했다.

개척자가 가진 것이 있다면 꿈이다. 희망이다. 모험정신이다. 새로운 일을 시도한다는 선구정신이다. 사람도 없고, 물질도 없고, 배경도 없이 다만 복음을 손에 들고 시작하는 것이 개척이다. 젊은 신학도나 목회자들에게는 개척자가 멋있게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멋만으로 살 수 없고, 정신만으로 살 수 없다. 꿈이란 그렇게 쉽게 성취되는 것은 아니다. 개척자의 꿈이 클수록 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고, 통과해야 할 과정이 있다.
개척자가 치러야 할 대가 중에서 가장 먼저 치러야 할 것은 꿈이 좌절되는 경험이다. 나는 교회만 개척하면 구름 떼와 같이, 메추라기 떼와 같이 사람들이 모여들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런데 교회를 개척하고 한 주일, 두 주일 지나면서 낙담과 좌절이 찾아오기 시작했다. 방문객들이 끊기도 몇 명 안되는 교인들 앞에 섰을 때 침체의 그림자가 나를 엄습했다. 개척한 지 4개월만에 예배를 드리다가 갑자기 쓰러지게 되었다. 병원에 실려가서 진단을 받았지만 특별한 병명을 찾을 수가 없었다. 나중에 발견한 사실이지만 그것은 영적 침체였다. 침체와 함께 두려움, 염려와 근심이 찾아왔다. 불안이 가슴에 차고, 좌절감에 사로 잡혔다. 무력감이 찾아 왔다. 삶의 의욕을 상실했다. 좋아하던 책도 보기싫고, 교회 개척도 의미를 못 느꼈다. 믿음이 상실되고, 누구든 나를 괴롭히는 사람으로 보였다. 피해의식이 나를 괴롭혔다. 비전을 잃기 시작했다. 포기하고 싶었다. 죽고 싶었다. 그런데 문제는 돌이킬 수 없는 환경이었다. 피할래야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나를 더욱 괴롭혔다. 힘들어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가족들에게 더욱 심한 죄책감을 느꼈다.

영적 침체를 통과하면서 개척교회 목회자로서 치른 또 하나의 대가는 열등의식이었다. 개척할 때보다 개척하고 나서 더 많은 열등의식을 가졌다. 개척교회를 시작하고, 담임목사가 되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비교할 대상이 없다는 것이었다. 스스로 탁월함을 추구하지 않으면 아무도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었다. 개척한 지 1,2 년 동안은 조금 부족해도 개척교회라는 이름 때문에 별로 비난을 받지 않았지만 3년이 지나면서는 교회가 생각보다 성장하지 않으면서 실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것을 느꼈다. 또한 새롭게 일어나면서 급성장하는 교회의 목회자들과 나를 비교하면서 별 생각없이 이야기하는 교인들의 말을 듣고 있으면 심한 열등의식으로 고통을 받아야 했다.

담임목사가 된 이후에 내게 주어진 상급이 있다면 무거운 책임감이었다. 부목사로 있을 때 책임감을 별로 느끼지 못했다. 아무리 교회가 어려워도 매달 사례비를 받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그것은 담임목사님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개척자가 된 이후에는 재정에 대한 부담, 교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을 감당해야 했다. 순간 순간 내려야 할 결정들이 많았다. 설교하는 것을 배웠고, 목양하는 것을 배웠지만 리더십에 대하여 공부를 별로 해 본 적이 없었던 내가 사람들을 인도한다는 것은 대단히 힘든 과업 중 하나였다. 개척자가 받는 압박 중에서 하나는 돈이다. 돈을 우습게 알고 시작한 개척,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면서, 돈으로 목회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 시작한 개척 현장에서 정말 현실적으로 부딪치는 것은 재정문제였다.

개척자의 과제는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

개척자에게 어려운 문제는 밖에 있기보다는 자신의 의식구조에 있는 것을 본다. 그것은 핍절 의식이다. 가난 의식이다. 하나님은 부요하시고 풍부하시다. 그런데 개척 현장에서 부딪치는 것은 가난이다. 한 달을 살아가는 것이 막연하다. 일을 시작할 때 우선 생각되는 것이 재정적인 문제다. 개척교회를 시작하면서 느끼는 것은 환경적으로 부요한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끔 그런 사람들이 찾아오지만 목회자가 너무 지나친 기대를 하는 것을 느끼면 쉽게 교회를 떠나는 것을 경험했다. 개척교회를 찾아 온 사람들을 보면 다윗이 아둘람 굴에 있을 때 찾아온 사람들 같다. 다윗이 아둘람 굴에 있을 때에 ‘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삼상22:2)들이 모였다. 개척교회를 찾아 온 사람들은 큰 교회가 부담스럽고, 또한 작은 교회에서 인정받고 싶고, 사랑 받고 싶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인생에서 실패했고, 꿈이 좌절된 사람들이 사랑 받고 싶어서 찾아오는 곳이 개척교회이다. 때문에 핍절 의식이 가중되면서 더욱 괴로움을 겪게 된다.

하나님이 개척자에게 부과하시는 훈련은 사람을 의지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특별히 자신이 아주 신뢰했던 사람들이 도와주지 않는 것이다. 교회를 개척할 때 평소에 내가 사랑하고 신뢰했던 사람들의 목록을 적어놓고 기도를 드렸다. 그런데, 내가 생각할 때 가장 믿음직스러웠던 4가정은 교회를 시작할 때 오지 않았다. 또한 내가 특정한 사람을 의지하게 되면 그 사람이 어떤 이유든지 교회에서 떠나는 것을 경험했다. 심방을 많이 한 가정일수록 교회를 일찍 떠나는 것도 경험했다. 너무 많은 부담을 느끼거나, 직분을 둔다거나, 어떤 일을 맡기겠다는 약속을 하고 지키지 못하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별히 이민교회의 어려움은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통하여 이민생활의 한을 풀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룹을 만들기도 하고, 자기 힘을 과시하기도 한다. 어느 한 집사님이 교회를 떠나면서 7가정이 줄줄이 떠나는 모습도 보였다. 그럴 때 경험하는 것은 무력감이다. 사람에 대한 회의다. 패배의식이다. 하나님은 이렇게 여러 가지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통해 하나님만 철저히 바라보도록 훈련시키셨다.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통해서 부딪친 문제는 인간에 대한 실망이었다. 또한 분노였다. 상처를 받은 만큼 보복하고 싶은 상한 마음이었다. 상처를 주지 않은 신자라 할지라도 재정이 어려울 때 십일조를 하지 않거나, 마땅히 헌신해야 할 때 헌신하지 않을 때에는 마음에 분노가 있었다. 몇 명 되지 않은 교인들 가운데 주일예배에 참석하지 않아 섭섭함과 원망이 마음에 있었다. 더 무서운 것은 목회자로서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 나 자신에 대한 실망감이었다. 그 실망은 위로 하나님을 향한 원망으로 연결되곤 했다.

개척과 함께 치른 대가는 컸다. 몸도 많이 상했고, 마음도 약해지는 경험을 했다. 신경쇠약과 우울증을 경험했다. 상담자를 찾아가기도 했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하여 처방약을 먹어보기도 했다. 이런 고통의 과정에서 하나님은 신실하셨고, 선하셨다. 하나님은 고통의 대가를 지불하는 과정에서 나를 변화시키셨고, 성장시키셨다. 또 해결책을 찾는 지혜를 주셨다.

개척 10년을 통해 배운 교훈

첫째, 하나님은 개척자가 가진 꿈의 성취보다 개척자를 변화시키는데 관심이 있으시다. 하나님은 개척자의 환경을 변화시키기 전에 개척자를 변화시키신다. 하나님의 사람은 꿈을 통하여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시련의 물을 마시면서 변화된다. 꿈과 열정만으로 하나님의 일을 이룰 수 없다. 원숙한 인격과 덕성을 갖추어야 한다. 지성과 영성과 야성을 갖춘 목회자가 되는 것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많은 실패와 좌절을 통과하게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은 분명 성취된다. 꿈꾸는 사람은 좌절해도, 하나님의 꿈은 좌절될 수 없다. 하나님은 결국 하나님의 꿈을 이루신다.

둘째, 복음으로 세상을 정복하기 전에 자신을 정복해야 한다. 개척자에게 가장 큰 위기는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다. 목회자는 마라토너가 되어야 한다. 마라토너의 위기는 2/3지점을 넘어서서 결승점을 얼마 두지 않을 때 찾아온다고 한다. 그것은 그만 두고 싶은 마음이다. 개척자는 자신을 정복하고, 자신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절망하는 나, 포기하고 싶어하는 나, 도피하고 싶은 나를 정복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개척자는 자신의 영혼관리를 잘해야 한다. 영혼관리를 잘하는 것은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이다. 의식을 잘 관리하는 것이다. 에머슨은 “우리 뒤에 무엇이 있느냐, 우리 앞에 무엇이 있느냐는 우리 안에 무엇이 있느냐에 비하면 아주 작은 문제이다”라고 했다. 결국 개척자의 문제는 열등의식, 핍적의식, 패배의식 그리고 마음의 상처와 분노에서 오는 것을 보았다. 영적 침체도 결국 마음 관리를 잘못한 데서 온 것이다. 이런 쓰라린 경험을 통하여 영혼 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생각의 중요성을 간파했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매일 채우지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경험했다.
건강한 교회를 세워나가고, 탁월한 영성을 소유한 목회자들을 관찰하면 그들의 태도가 보통 목회자들과 다르다는 것이다. 의식구조가 달랐다. 결국 중요한 것은 마음에 있었고, 생각에 있었다. 내면의 세계를 잘 관리하는데 목회 승리의 비결이 있었다.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4:23) 목회자는 영혼, 마음, 생각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또한 영혼, 마음, 육체가 전체로 연결되어 있음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마음을 관리하는데 “말씀 묵상”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 사건과 인간관계를 하나님의 안목에서 보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다. 내 자신의 존재가 넉넉해지는 축복을 받았다. 많은 어려움을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터득했다. 핍적의식을 풍부의식으로, 패배의식을 승리의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축복을 경험했다. 환경을 초월하고, 자신을 초월하는 지혜를 얻는 경험을 했다.

넷째, 학습을 통해서 리더십을 개발해야 한다. 목회자는 목양을 하면서 동시에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개척자는 목회자이면서 동시에 지도자이다. 우리가 대하는 사람이 다 다르고, 독특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접근보다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사랑으로 접근해야 한다. 개척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은 목회 리더십이었다. 리더는 지식과 정보에 밝아야 한다. 시대를 읽을 수 있고, 시대를 개조시킬 수 있는 영적인 능력이 있어야 한다. 리더는 길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때문에 풍부한 경험이 필요하다. 리더는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리더는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아는 길은 배움을 통해서이다. 배움은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영적 독서는 배움에 이르는 길이다.
리더십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길을 한마디로 말하면 학습이다. 그래서 교회를 개척한 후에 독서량을 계속해서 늘려갔다. 학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력이다. 실력은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어떤 과업이 주어졌을 때 그 과업을 잘 완수할 수 있는 사람을 실력자라고 한다. 학습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것은 노력과 훈련을 통해서 누구나 배움의 경지에 도달할 수가 있다. 특별히 목회자들은 공부를 한 사람들이다. 그 안에 성령님이 계시고, 부활의 능력이 함께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 안에서 실력을 쌓을 수 있고, 그 결과 열등의식도 자연스럽게 극복된다.
열등의식은 자신의 가치를 깨달을 때, 또는 자신이 성장하고 있을 때 극복된다. 지속적인 성장은 우리 존재에 부요함을 느끼도록 돕는다. 독서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때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다섯째, 사람은 사랑의 대상이지 신뢰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목회자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이해이다.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목회자는 양을 알지 못하는 목자와 같다. 사람을 잘 이해하면 관계에 정통하게 된다. 목회는 결과다. 결국 목회는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자신과의 관계이다. 개척자가 제일 많이 겪는 것이 사람에 대한 실망이다. 사람에게서 받는 상처이다. 사람을 깊이 이해하면 실망대신 사랑하게 된다. 상처를 적게 받을 수 있다.
사람을 너무 신뢰하지 않는 것이 지혜다. 다만 사랑하기로 선택하라. 한 사람에게 너무 집착하지 말고, 느슨한 끈으로 붙잡고 있는 것이 지혜다. 목회자는 다양한 사람을 사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른 것을 다른 것으로 보아야 하지, 틀린 것으로 보면 안된다. 목회자의능력은 얼마나 많은 사람을 품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다양한 사람을 좋아하라. 또한 사람을 좋아하기로 선택하라. 사람은 영적 존재이다. 성도들은 자신을 좋아하는 목회자를 마음으로 감지한다. 사람에게서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개발시켜주는 목회자가 되라.

여섯째, 어느 정도의 문제를 안고 사는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목회는 어떤 의미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인생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목회다. 복음의 말씀으로, 인생의 문제의 열쇠가 되시는 예수님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가 되시는 예수님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목회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문제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문제를 당연시해야 한다. 문제 속에서 해결책을 보아야 하고, 문제 속에서 기회를 보아야 한다. 문제를 잘 품으면 축복으로 변한다. 상처를 품은 조개가 상처를 진주로 변화시키는 것과 같다. 개척자는 수많은 문제를 직면하게 된다. 그러므로 문제 해결의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리더십에 관한 책들을 읽으라. 그 안에 문제 해결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나와 있다.

끝으로, 한 우물을 파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한 우물을 파라. 하나님의 꿈은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비밀이다.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다. 우리의 목표는 복음 전파이다. 개척자는 숫자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한 영혼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존귀하게 여기고, 피묻은 복음을 전파하면 숫자는 따라오게 되어있다. 개척자에게 필요한 것은 인내이다. 농작의 법칙을 기억하라. 농부에게 중요한 것은 부지런히 심고, 가꾸는 것이다. 또한 소망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다. 차고 넘치는 저수지 목회를 꿈꾸라. 빨리 핀 꽃이 먼저 지고, 오래 엎드린 새가 높이 난다. 조급함을 적으로 삼고,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라.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성실이다. 개척자의 자부심을 잃지 말라. 개척자의 고고함과 멋을 상실치 말라. 어려울 때일수록 요셉처럼 하나님이 주신 꿈을 기억하라. 최후 승리를 얻을 때까지,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때까지 죽도록 충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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